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 최근 영상업계 소식/2022 영화제•광고제 수상작 보기
    카테고리 없음 2023. 1. 27. 17:52

    세상 모든 영상업계 크리에이터들에게 전하는 이야기! 

    STBY는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는 크리에이터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들을 선별하여 보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새해 첫 달 어떻게 보내셨나요? 혹시 새해 목표를 이루지 못했더라도 힘차게 다시 달려보는 2월을 맞이하시길 바랄게요✨ 첫 번째 뉴스레터 이후 보내주시는 따뜻한 응원과 관심 너무 감사드려요. 스탠바이를 통해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도록 더더욱 노력할게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최근 영상업계 소식과 더불어 2022년도를 되돌아보는 마음으로 지난해 영화제•광고제 수상작을 살펴볼게요!

    최근 영상업계 소식

    [지원사업] 2023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방송포맷) 사업 공고 (~23.02.16 11:00)

    신규 방송포맷 발굴 및 제작사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사업 / 파일럿(예능·교양) 10편 내외에 작품당 최대 1.85억 원 지원 예정

     

    [지원사업] 방통위, 소상공인 방송광고 제작·송출비 지원사업 공모 (~23.02.14 16:00)

    소상공인이 방송광고를 제작하여 지역의 방송매체를 통해 송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 / 소상공인 177개사에 총 15억 9천만 원의 방송광고 제작비와 송출비 지원 예정

     

    tvN·SBS, 각자 다른 시즌제 드라마 편성 전략으로 시청자 붙들기에 나서다

    OTT 등장 후 장르 구분 없이 속편 제작이 활발한 가운데 tvN과 SBS는 시즌제 드라마 편성 전략에서 극과 극의 온도 차를 보임 / tvN은 기획 단계부터 시즌·파트제를 택했지만, 큰 효과를 누리지 못함 / SBS는 시즌1에서 검증된 성과를 바탕으로 후속 편을 만들어 흥행 타율을 높임

     

    유튜브 요약으로 드라마 보는 세대... 왜일까

    "결말·반전 포함 드라마 몰아보기" 유튜브 콘텐츠 성황 / 가성비 따지는 MZ세대 니즈에 부합 / 드라마 업계는 '울상'…"화제성엔 도움 되지만"

     

    신작 영화 ‘바빌론’… 지금의 할리우드를 만든 영화인들에 대한 찬사

    무성영화서 유성영화로 변화기 전성기 지난 스타역 브래드 피트 / 할리우드 촬영장의 고군분투기 / 열정적 영화 만든 이들 위한 위로

     

    콘진원·CJ ENM과 신인 창작자 지원 업무협약 체결

    문체부와 콘진원은 OTT 특화 콘텐츠를 육성하기 위한 제작 지원 예산 439억 원을 포함, 총 449억 원 규모의 지원 예산을 편성함


    2022년에 상 받은 영화는?

    아카데미 6관왕 

    듄》은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촬영상, 의상상, 편집상, 분장상, 음악상, 작품상, 미술상, 음향상, 시각효과상, 각색상 등 총 10개 부문 후보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SF 영화인 이 기술 관련 후보에 대거 오르며 과연 몇 개의 트로피를 차지할지 관심이 모였던 가운데, 6개를 받으며 저력을 입증했다.


    VFX 영화 의 화면은 왜 신선하게 느껴질까?

     

    의 화면을 그럴듯하게 만들어준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자. 

    #샌드 스크린 #중력이 느껴지는 카메라 움직임 #빛에 진심 #설득력 있는 의상디자인

     

    영상으로 알아보기

     

     

    아카데미 각색상 코다

    애플TV+ 영화 《코다》는 소리를 들을 수 없는 가족을 세상과 연결하는 코다 루비가 어느 여름날, 우연히 노래와 사랑에 빠지면서 꿈을 향해 달리는 과정을 담은 뮤직 드라마로, 애플TV+는 OTT로는 처음으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션 헤이더 감독이 이야기해 주는 농인 배우와 함께한 제작 과정

     

    "청인 배우들을 연출할 땐, 한 장면 안에서 다른 배우의 얼굴로 컷을 바꿔도 프레임 바깥에서 상대편의 소리가 이어집니다. 반면 이번 영화에서는, 언어를 알아들으려면 발화 중인 배우에게 시선이 계속 머물러야 했습니다. 이런 점은 확실히 다른 편집 스타일과 리듬을 불러냈죠."

     

     

    인터뷰 더 읽으러 가기

     

     

     

     


    아카데미 감독상 파워 오브 도그

    넷플릭스 영화 《파워 오브 도그》 제인 캠피온 감독이 제9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이 영화는 1920년대 미국 서부 몬태나주 목장을 배경으로 하는 서부극 형식의 심리 스릴러물로, 2021년 베니스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받은 작품이다.


    《파워 오브 도그》 감독이 전하는 함께한 팀원들의 노고

     

    은사자상을 수상한 캠피온의 곁에는 기술 전문가들과 아티스트들로 구성된 무적의 팀이 있었다. 이들은 《파워 오브 도그》에서 정확히 어떤 역할을 했을까? 캠피온이 직접 전하는 말을 들어보자.

     

    더 보러 가기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 브로커

    《브로커》의 송강호가 제75회 칸국제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송강호의 칸 남우주연상은 한국 배우로는 최초, 아시아 배우로는 네 번째 수상이다.


    황금종려상 감독과 브로커 작품을 함께한 홍경표 감독 인터뷰

     

    “막 짜여진 어떤 것보다는 조금 거칠지만 핸드메이드 같고, 정교하면서도 투박함이 들어간 그런 작품을 만들고 싶어요.”

     

     

    더 보러 가기

     

     

     


    칸 영화제 감독상 헤어질 결심

    <헤어질 결심>은 박찬욱 감독이 <아가씨> 이후 6년 만에 선보이는 신작으로, 제75회 칸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서 감독상을 수상했다.


    김지용 촬영감독 "시점숏을 통해 훔쳐본다는, 은밀한 느낌을 더했다"

     

    제75회 칸영화제 감독상에 빛나는 박찬욱 감독 화제의 신작 《헤어질 결심》에 참여한 김지용 촬영감독은 “카메라와 조명뿐 아니라 훌륭한 요소들이 전체적으로 잘 조율된 점”이 평가의 결과라고 말했다.

    김지용 감독이 전하는 《헤어질 결심》 촬영 컨셉을 잡아가는 과정부터 각종 촬영 기법까지!

     

    더 보러 가기

     

     
     
     
     
     

    2022년에 상받은 광고는?

    칸 라이언즈 광고제 (Titanium)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전 세계 최초의 점자 스마트 패드 [Dot Pad, The First Real-time Tactile Graphics Display]


    ‘닷패드(Dot Pad)’ 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 세계 최초의 점자 스마트 패드로, 시각장애인들의 정보 접근성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제작되었다. 이번 캠페인은 닷패드가 시각장애인 학교에 대한 지원 및 더 나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냈다. 영상을 통해 닷패드를 이용하면 텍스트뿐만 아니라 그림, 도표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그들이 더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울 수 있음을 표현했다.

    해외에서 더 유명한 국내 독립 대행·제작사 파울러스 인터뷰 읽으러 가기 >


    Credits
    광고에이전시: 파울러스
    프로덕션: 서비스플랜 뮌헨
    클라이언트: dot

     

    뉴욕 페스티벌 광고제 (Grand, Best of Show, Gold)

    빵반죽이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The Bread Exam]


    이슬람 문화권에서는 여성의 신체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없기에 유방암 예방을 위한 정보와 지식 공유가 어렵다. ‘빵 반죽(The Bread Exam)’ 캠페인은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유방암 자가 검진 방법을 표현했다. 또한 유명한 셀럽이나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통해 바이럴 되었고 아랍지역 80%에 도달할 정도로 영향력이 있었다.


    Credits
    광고에이전시: McCann Health, McCann Paris
    프로덕션: Satellite my love / Paris, Octopus, Craft
    클라이언트: Spinneys Supermarkets, Lebanese Breast Cancer Foundation

    클리오 어워드 편집분야 (Gold)

    가나에서 탄생한 스케이트 크루 [Skate Nation Ghana]


    페이스북에서 제작한 이 영상은 가나 최초의 스케이트 크루, Skate Nation Ghana을 통해 가나의 스케이트 문화를 보여준다.
 Mill의 VFX팀은 전통적인 2D 애니메이션, 드론, time-slice, hand-held 등 다양한 효과를 사용하며 예상치 못한 신선한 느낌을 주는 뛰어난 작품을 만들었다.


    Credits
    광고에이전시: Droga5, New York
    프로덕션: Cut+Run, New York
    클라이언트: Facebook, New York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선택 취소하기
    선택 취소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